• 홈 |
  • 로그인 |
  • 회원가입 |
  • 사이트맵
  • 초림소개
  • 초림교육활동
  • 학생마당
  • 학부모마당
  • 선생님마당
  • 행정정보마당
  • 학교혁신
  • 학생마당
  • 소개
  • 공지사항
  • 사진방
소개 홈 > 학생마당 > 영재학급 > 소개

기본방향

  • 가. 지역의 여건 및 학생의 특성에 맞는 영재교육과정을 운영한다.
  • 나. 영재들의 개인적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.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.
  • 다. 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와주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들의 연구. 연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.
  • 라. 학생들의 자유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소집단 활동을 격려하고 사이버 교육이 가능하도록 이를 지원한다.

기본방침

  • 가. 영재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 및 영재성 계발, 도덕성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자율적으로 운영한다.
  • 나. 영재교육과정은 선수학습에 의한 관련 교과목 성적우수자가 아닌,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으로 육성하는데 중점을 둔다.
  • 다. 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고등정신 사고과정, 질 높은 산출물, 자유로운 환경, 남녀 평등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.
  • 라.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기관이나 경기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를 본 영재학급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한다.
  • 마. 영재교육과정은 주기적으로 교육내용, 방법 및 운영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다른 영재교육원과 유기적 연계성을 유지하여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, 축적, 관리한다.
  • 바. 영재교육에서 요구되는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능력에 알맞은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여,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.
  • 사.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(실험, 관찰, 조사, 수집, 노작, 토론, 견학 등)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고, 학습의 개별화에 노력한다.
  • 아. 학생들에게 공동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소집단 학습 활동을 통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다

편제

  • 가. 교육과정은 교과 활동, 현장 체험 활동,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으로 편성한다.
  • 나. 교과 활동은 개설 학급에 따른 초등 과정 수학, 과학으로 편성한다.
  • 다. 체험활동은 현장 체험 활동과 캠프활동으로 나누어 편성한다.
  • 라.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은 개인(집단)별 주제탐구학습활동을 하며, 별도의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결과 발표대회를 갖는다.

교육과정 운영 대상과 시간

구분 대상학년 정원 학급수 수업일 장소
수학.과학 과정 5학년 20명 1학급 화 : 15:00~17:00
목 : 15:00~17:00
영재실
6학년 20명 1학급

교육과정 운영 절차

추진 내용 세부 실천 사항 대상 시기 업무추진자
영재
교육과정 계획 수립
▪ 기초조사 분석
▪ 지도교사 위촉
▪ 영재교육과정 편성․운영 기본방
향, 방침수립
▪ 연간 교수학습 프로그램 제출
▪ 영재교육과정 완성
2~3월 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.
운영위원회
영재
교육과정 운영
▪ 오리엔테이션 및 개강식 : 3월
▪ 교과 활동 운영 (수업활동 및 평가)
▪ 체험 활동 운영 (현장학습, 캠프활동)
▪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 운영
(주제탐구학습 및 발표)
영재교육대상자
전원
3~11월 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.
운영위원회
교육과정 평가 ▪ 학생 평가
▪ 교육과정 운영 평가
▪ 기초설문조사
(대상 : 학생, 학부모, 지도교사)
▪ 학생 생활기록부 작성
영재교육대상자
전원
12월 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.
운영위원회